남는 USB 플래시 메모리가 있다면, 쉽게 우분투 라이브 디스크로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메모리가 호환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구형 메인보드 및 일부 메인보드에서는 USB 플래시 부팅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윈도용 어플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리눅스용은 제작 사이트에 가시면 있습니다. 리눅스용에 대해서는 추후에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제작: http://unetbootin.sourceforge.net

우분투 라이브 디스크 ISO 파일을 준비해두셔야합니다.
본 문서에 첨부되어 있는 unetbootin-windows-319.zip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하시면 아래의 그림처럼 윈도용 실행 파일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선택란은 원하는 OS와 버전을 선택하시면 네트워크로 다운로드를 하는 과정이 추가되므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직접 ISO 파일을 받아두시길 추천합니다.
두번째 선택란은 미리 다운로드하였던 ISO 파일을 직접 읽어옵니다. 따라서 다운로드 과정이 생략됩니다.
세번째 선택란은 배포본을 사용하지 않고 커스텀하는 모양입니다. -_-; 제 능력으로는 힘듭니다;;
두번째를 선택하고 ...을 클릭하여 ISO파일의 위치를 선택하시고 밑의 OK를 클릭합니다.


직접 ISO 파일을 읽어오기 때문에 다운로드 과정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완료 메시지와 함께 재부팅을 묻는 메시지가 뜹니다.
재부팅을 원하시면 Reboot 를, 아니시라면 Exit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게 잘 만든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y 비회원 2009.03.20 22:12